Q&A로 알아보기
성취기반평가에 대해 더 알아보기(Q&A)
Q1. 성취기반평가란 무엇인가요?
A: 성취기반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성취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시험 결과보다는 학습 과정에서의 노력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Q2. 성취기반평가는 기존 평가 방식과 어떻게 다른가요?
A: 성취기반평가는 절대평가 또는 상대평가와 다르게 과정 중심의 평가입니다. 평가의 핵심 가치는 학생의 학습 과정과 성취도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Q3. 성취기반평가에서는 학기말 성적 문의 시 어떤 점을 확인해야 하나요?
A: 다른 사람의 성적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본인이 노력한 것이 최대한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아깝게 1점 미만의 차이로 아래 등급을 받았을 경우, 수업 기여도 덤 점수에서 더 받을 만한 것이 있을지를 교수님과 의논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정된다면 1점을 더 받게 되며, 이런 조정은 특정 개인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수강생에게 동일한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Q4. 성취기반평가에서 교수님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나요?
A: 교수님의 역할이 기존의 '가르치는 자', '판정하는 자'에서 '조력자'로 보다 분명해집니다. 교수님은 여러분의 성취를 돕는 역할을 하며, 학생들은 이를 적극 활용하여 학습해야 합니다.
Q5. 어떤 교과목에 성취기반평가가 적용되나요?
A: 현재 성취기반평가는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의 2, 3, 4학년 전공 교과목 중 전임 교수가 단일 분반으로 운영하는 과목에 필수로 적용됩니다. 다분반 과목의 경우 운영 표준화가 먼저 이루어진 후 적용될 예정이며, 1학년 과목은 제도적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보류 중입니다. 하지만 향후 적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Q6. 성취기반평가에서 학기 중 꾸준한 노력은 어떻게 반영되나요?
A: 퀴즈, 숙제, 출석 등 학기 중의 꾸준한 노력과 참여는 성취 과정의 일부로 인정되며 평가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Q7. 수업 참여 태도도 평가에 반영되나요?
A: 네, 꾸준한 질문과 적극적인 수업 참여 태도는 성취기반평가에서 높이 평가됩니다. 교과목에 따라 수업 기여도 점수가 반영될 수도 있으며, 작은 점수라도 최종 성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Q8. 수업 기여도 점수는 어떻게 정해지나요?
A: 수업 기여도 점수는 학기 중 미리 결정하거나 공개 되지 않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점수를 위한 행동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Q9. 중간고사보다 기말고사를 더 잘 보면 성취로 인정되나요?
A: 네, 중간고사 성적보다 기말고사 성적이 향상된 것은 성취 과정의 대표적인 사례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중간고사를 더 잘 본 경우는 성취로 보기 어렵습니다. 과정이 아니라 단순한 결과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Q10. 시험 난이도가 예기치 않게 높아져 대부분 학생이 성적이 낮다면?
A: 성취기반평가는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난이도 문제로 인해 성적이 급격히 낮아지는 경우, 등급 기준을 조정할 수 있도록 미리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Q11. 성취기반평가에서 A 학점 비율이 높아질 수도 있나요?
A: 네, 특정 과목에서 A 비율이 일시적으로 높거나 낮을 수 있지만, 몇 년간 운영하면서 안정화될 것입니다. 전체 과목을 고려했을 때 상대평가에서 정해진 비율과 크게 다르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Q12. 성취기반평가를 상대평가 방식으로 운영할 수도 있나요?
A: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상대평가 비율을 엄격히 적용하면 성취기반평가의 핵심 가치인 "사전 설정된 기준을 바꾸지 않는 원칙"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절대평가를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Q13. 성취기반평가는 교수님 재량이 더 큰 평가 방식인가요?
A: 아닙니다. 절대평가는 개별 교강사의 판단에 전적으로 의존하지만, 성취기반평가는 평가 기준을 함께 검토하고 개선점을 분석하는 구조로 운영됩니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내 성취기반평가관리위원회가 조직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