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기반평가(Achievement Based Grading)
100명의 교육은 1:100이 아니라 1:1 X 100입니다.
당신은 누군가와 비교되려고 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동료학습은 아름답습니다.
1. 성취기반평가 (Achievement Based Grading)
개요
국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기존 평가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해 성취기반평가(Achievement-Based Grading, ABG)를 도입하였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성취기반평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수진과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평가 방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운영됩니다.
주요 내용
성취기반평가(ABG)의 개념 및 필요성
성취기반평가 운영 현황
적용 교과목 및 운영 조직 소개
공지사항 및 최신 업데이트
2. 성취기반평가 소개 (About ABG)
성취기반평가란?
성취기반평가는 기존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단점을 보완하고,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에 따라 공정하게 성적을 부여하는 평가 방식입니다.
100명의 교육은 1:100이 아니라 1:1 X 100이어야 합니다. 1:1 교육에서는 상대평가와 절대평가가 모두 무의미 합니다.
기존 평가 방식과의 비교
상대평가
장점: 성적 분포가 일정하게 유지됨
단점: 학생 간 경쟁이 심화되고 학습 동기가 저하될 수 있음, 1:100 교육이어야 적용 가능
절대평가
장점: 개별 성취도를 기반으로 평가 가능
단점: 교수마다 기준이 달라질 수 있고, 학점 인플레이션 우려가 있음
성취기반평가
장점: 사전에 명확한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공정성을 유지, 1:1 X 100 교육에 적용 가능
단점: 새로운 방식이므로 교수 및 학생들의 적응 필요
성취기반평가의 핵심 원칙
명확한 평가 기준: 수업 계획서에 성취 기준을 사전에 명확히 설정하고 공지
일관된 평가 방식: 평가 기준은 아직 성취 기회가 충분할 때 확정되어야 하며 그 이후에 변경될 수 없음
학생 중심의 평가: 학습 목표 도달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여 동기 부여
도입 배경
2020년~2024년: 시범 운영을 통해 성취기반평가의 장점과 문제점을 분석
2025년: 2단계 확대 운영을 통해 적용 교과목 확대
3. 교과목 적용 현황 (Course Implementation)
적용 교과목 선정 기준
2, 3, 4학년 전공 교과목 중 전임 교원이 단독으로 담당하는 과목
1학년 교과목 제외: 예측하기 어려운 변수들이 많아 성취기반평가 적용이 어려움
여러 개의 분반이 있는 과목 제외: 학습 내용과 운영 방식을 표준화하는 것이 우선
성취기반평가 적용 교과목
4. 교수진 가이드 (For Faculty)
운영 가이드
평가 기준을 사전에 수립하고 수업 계획서에 명시
성취도 평가 방식에 맞는 과제 및 시험 구성
학생 개별 피드백 제공을 통한 학습 동기 강화
5. 학생 가이드 (For Students)
성취기반평가란?
성취 기준을 충족하면 성적이 결정되는 방식
성적이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가 아닌, 자신의 성취도를 기준으로 부여됨
학습 전략
수업 계획서를 통해 평가 기준을 명확히 파악
중간 평가 결과가 미진하여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노력 가능
동료 학습의 중요성
성취기반평가는 학생 간 경쟁이 아닌 개별 성취도를 평가하는 방식이므로 동료 학습이 활성화되면 효과적입니다.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면서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성취기반평가 도입 과정
1단계: 시범 운영 및 1차 도입 (2020~2024)
2020년 1학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모든 수업이 비대면으로 전환됨에 따라 절대평가가 시행됨.
이 과정에서 절대평가의 장점과 한계를 경험하게 됨.
성취기반평가 도입 가능성을 고려하여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교수회의에서 평가 방식 개선 논의가 시작됨
완화된 상대평가로 변질되는 것을 경계하고 사전에 기준을 제시하고 기준에 도달한 만큼 성적을 주는 방식을 지향 하기로 함2021년 2학기: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교수진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문제점을 분석함.2022년 2학기:
기존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주관적 해석을 피하기 위해 ‘성취기반평가’ 개념을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교수진 의견을 수렴함.
교수진이 제안한 평가 방식을 일부 교과목에 시범 적용함(2023년 1학기까지 1년 동안 진행)
주요 시범 과목으로는 C++프로그래밍, 논리회로설계, 운영체제, 시스템최신기술, 시스템소프트웨어, 컴퓨터구조, 운영체제의실제,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가 선정됨.2023년 8월: 성취기반평가 시범운영 보고회
2022년 2학기부터 2023년 1학기까지 1년 동안 시행한 시범운영에 대해서 분석하고 토론하는 보고회를 가짐(23.08.02)
교무처 직원 및 일부 단대 학장님 참석
성취기반평가 시범운영 보고회 자료2023년 2학기: 성취기반평가 1차 도입
성취기반평가 시범운영 보고회 후에 시범 운영된 교과목을 중심으로 1차 도입이 결정됨(교무처 승인, 23.08.22)
처장단회의에서 성취기반평가의 도입 취지 및 향후 확대에 대해 보고함(23.11.20)2024년 2학기: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 성취기반평가 전면 도입을 위한 안내 자료가 교수진에게 배포됨(학장 출마 소견서 중, 24.11.21)
성취기반평가 전면 도입을 위한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자체 공청회 실시(SW중대학사업 전체회의, 25.01.23)
2단계: 확대 운영 (2025년~ )
2025년 1학기:
성취기반평가 적용 교과목이 대폭 확대됨.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의 소프트웨어학부와 인공지능학부에서 전공 과목 중 일부가 선정됨(2,3,4학년 단일 분반 전공 과목 및 기존 도입 과목)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안에 성취기반평가관리위원회를 설치함2025년 2학기:
학기 중 성취기반평가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평가 방식 개선 및 보완 조치를 시행할 예정.향후 방향:
성취기반평가가 학생들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운영 지침을 보완하여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
7. 성취기반평가 관리위원회 (ABG Committee)
구성
위원장: 소프트웨어융합대학 학장
위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보직 교수 및 일부 전임 교수
주요 역할
성취기반평가 대상 교과목 선정 및 운영 관리: 교과목별 평가 기준이 적절하게 적용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평가 기준 설정 및 검토: 교수진이 설정한 평가 기준을 검토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관리
운영 과정 점검 및 성과 분석: 학기별 성취기반평가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 사항 도출
교과목 유형별 성취기반평가 구현 방법 논의: 일반 이론 과목, 코딩 중심 과목, 프로젝트 기반 과목 등 각 교과목 특성에 맞춘 평가 기준을 수립하고 조정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보고서 작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성취기반평가가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
성적 등급 부여 현황 관리: 성취기반평가 적용 교과목에서의 성적 분포를 모니터링하고, 평가 기준이 효과적으로 운영되는지 점검
학생 및 교수진 피드백 수집 및 반영: 성취기반평가에 대한 학생 및 교수진의 의견을 수렴하여 운영 정책에 반영
8. 커뮤니티 및 소통 (Community & Feedback)
주요 기능 (Under Construction)
Q&A 게시판: 교수진과 학생들이 성취기반평가와 관련된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공간.
피드백 접수: 학생 및 교수진이 평가 운영 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제출하는 창구.
운영 관련 논의: 성취기반평가 적용 후 경험을 공유하고, 제도 발전을 위한 의견을 나누는 포럼 운영.
9. 공지사항 및 이벤트 (Announcements & Events)
주요 안내 사항 (Under Construction)
운영 변경 및 업데이트: 성취기반평가 운영 방식의 변경 사항이나 주요 공지를 게시.
세미나 및 워크숍 일정: 교수진과 학생들이 성취기반평가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 안내.
연구 발표 및 학내 행사: 평가 방식 개선 및 연구 성과 공유를 위한 학술 행사 및 컨퍼런스 일정 공지.
10. 자료실 (Resources)
주요 제공 자료 (Under Construction)
운영 가이드라인: 성취기반평가 적용 및 운영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는 공식 문서.
평가 기준 설정 예시: 교수진이 각 과목에서 적용할 평가 기준을 참고할 수 있는 사례 모음.
연구 자료 및 보고서: 성취기반평가의 효과 분석 및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 논문과 보고서 제공.